빠밤!!
1월 1일이 시작되면서
지원이랑 같이 스프링 스터디를 시작한다👊👊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 인프런 | 강의
스프링 입문자가 예제를 만들어가면서 스프링의 핵심 원리를 이해하고, 스프링 기본기를 확실히 다질 수 있습니다., - 강의 소개 | 인프런...
www.inflearn.com
부디 20일 안에 다 듣기를!!
강의는 스프링의 역사부터 시작된다!!
짧게 요약하자면!!
기존의 EJB(Enterprise Java Beans) 지옥에서 벗어나고 싶은
개발자 로드 존슨의 책 출간을 시작으로 오픈소스 프로젝트인 스프링이 시작되었다!!!
(전통적인 J2EE(EJB)라는 겨울을 넘어 새로운 시작이라는 뜻의 스프링이 나옴)
그리고 개빈킹이 하이버네이트를 만들면서
EJB의 엔티티빈 기술을 대체하는 것이 등장했다!!!
이로써 JPA 라는 새로운 표준을 정의할 수 있었고 JPA의 80% 이상 사용되는 구현체가 바로 저 하이버네이트다!!
그렇다면 스프링은 무엇인가?!!!
스프링 사이트에서 프로젝트를 확인해보면 종류가 엄청나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이 둘이다!! 👇👇👇
- 스프링 프레임워크
- 핵심 기술에 DI 컨테이너, AOP 등이 있다
- 위 강의는 핵심 기술을 중심으로 알려주고 있다
- 스프링 부트
- 👉👉 https://start.spring.io/
-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줌
- 그렇기 때문에 스프링 프레임워크가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 웹 서버를 내장하기 때문에 별도의 웹 서버 설치 X
- starter 종속성 제공
- 외부 라이브러리 자동 구성
스프링은 자바의 객체 지향 특징을 가장 잘 살려내는 프레임워크라고 할 수 있다!!
그럼 여기서!
좋은 객체 지향 설계 5가지 원칙 SOLID
- SRP 단일 책임 원칙
-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원칙 책임을 잘 따른 것이다!
- OCP 개방-폐쇄 원칙
-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클래스를 만들어 확장
- 인터페이스를 사용했기 때문에 기존 코드는 변경 X
- 자바 코드만을 사용했을 때는 지키기 어려움 👉 스프링 컨테이너를 활용!
-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
-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범용 인터페이스보다는 분리된 인터페이스 사용
-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 구현 클래스에 의존 X
- 인터페이스에 의존 O
👍👍👍 스프링의 DI 컨테이너, DI 를 통해 객체 지향 설계를 가능하게 함!! (특히 OCP, DIP)
살짝 얼렁뚱땅 끝나버린 첫 번째 강의!!
이론 중심의 강의라서
뭔가 더 듣기 힘들었다.............
나는 역시 실전파인가봐 😁😁😁
새해가 밝았지만 여전히 블로그는 밀렸고,,
언젠가 다 쓰길 바라며 2023년 첫 번째 글을 적어본다!
그럼 안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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